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역분석

GTX 수혜지역 용인(수지, 성복, 죽전) 부동산 전망(용인 개발, 용인 호재, 용인 아파트 가격, 용인 집값 전망, 플랫폼시티, GTX-A 용인역, 용인 학군, 수지 학군, 죽전 학군, 용인 대장아파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수저부린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지역은 경기도에서 핫한 지역 중 하나인 용인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인 또한 서울의 미친듯한 전세가격 상승으로 반사이익을 보고 있는 지역입니다.

앞으로 개발 될 호재까지 있어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들의 매수수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용인시의 지역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단계. 수요/공급분석

1) 공급

2023년까지 용인시와 인근지역(수원, 성남)의 공급량은 양호한 수준이다.

 

용인시의 공동생활권은 인접한 성남시와 수원시 입니다. 

두 도시 모두 서울의 위성도시 성격이 강하여 서로 간 전출입이 많은 편입니다.

이렇게 공동생활권 지역을 포함한 입주량을 보시면, 입주량이 많지 않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개발과 택지개발 사업이 활발한 수원시의 입주량을 제외하면 용인시의 입주량은 상당히 적은 편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분양 또한 수도권 대장도시 중 한 곳 답게 미분양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수요

분당 다음으로 강남권 출퇴근이 용이한 용인이기에, 수요는 꾸준하다.

 

용인시는 20년 6월을 기점으로 상승기에 진입하였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 급등세가 장난 아닙니다. 4년전보다 용인시 아파트 매매가격이 50% 상승했으니까요.

소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내놓을때마다 가격이 급등했죠. 처음에는 정부의 두더지잡기식 투기지역 핀셋 지정으로 풍선효과 때문에 오르고, 그 다음으로는 서울에 집 구하기를 포기한 패닉바잉 수요로 올랐죠. 물론 호재가 있으니 자연스럽게 수요도 몰렸습니다.

 

용인시의 인구수 증감을 꾸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세와 매매 매물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네요. 

 

2단계. 호재분석

용인시의 호재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용인역

두번째는 용인플랫폼시티 

입니다.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도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실현가능성은 거의 제로로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용인역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용인역은 용인플랫폼시티 내에 복합환승센터로 지어질 예정이며, 구성역과 환승역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양 맞은편에 출입구가 생길 예정입니다.

GTX A노선은 19년 6월에 첫 착공을 시작하여 '파주~삼성' 노선은 민자사업단이 '삼성~동탄'은 정부가 주축이 되어 공사 중입니다.

국내 최대의 철도사업인 만큼 GTX A노선이 언제 개통하느냐가 많은 관심사 입니다.

정부의 계획은 23년 말 개통 예정이지만, 업계 전망은 26년 6월 늦으면 30년 개통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 및 전문가가 정부의 계획보다 3년 이상 늦은 전망을 내놓는 이유는 전동차량의 납품일정이 도저히 23년 말에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 토지보상과 민원으로 공정률이 현재 5% 수준이라는 점, 국내 처음 시도되는 공사라 시행착오가 많을 것이라는 점 등입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율현터널의 사례를 들며 GTX 개통이 정부의 계획대로 개통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행복회로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GTX A 노선은 국책사업이고, 정부의 의지도 상당한 만큼 개통이 업계 예상보다 빨리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일산 맘카페를 가보면, 일요일 밤 10시에도 공사 소리가 들린다고 하니 사업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내고 있는건 맞아 보입니다.)

그 중 GTX A노선의 용인 정차역인 용인역은 구성역과 환승구간으로 설계되어, 경부고속도로 양 맞은편으로 출입구가 생길 예정입니다.

 

 

두번째 호재로 용인 플랫폼시티 입니다.

용인 플랫폼시티는 업무/상업/주거 지역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지로 28년 말 완공을 목표하고 있으며, 업무/상업에 더 포커싱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주거지역의 목표 세대수는 약 1.1만 세대 입니다.

다만, 지자체(경기도와 용인시)가 사업비를 부담하여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속도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은 있습니다. 

용인 플랫폼시티의 중심에는 GTX 용인역 복합환승센터 가 있습니다. 복합환승센터에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고, 그 주위가 중심상업지구로 형성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용인플랫폼시티는 위치적으로도 기업들에게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 IT/바이오 대기업들이 입주한다면 자급자족 도시를 넘어 인근의 용인으로도 그 훈풍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3단계. 지역 내 대장입지 분석

현재 용인 집값은 아주 무섭게 올랐습니다.

현재 용인의 대장입지는 성복역 인근 라인입니다.

전통적으로 학군과 주거환경이 좋았던 수지라인 과 

분당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고, 서울과 거리가 가까웠던 죽전라인은 구축아파트 한계로 인해

신축 아파트와 상업시설(롯데몰 등)이 들어온 성복역 인근으로 대장지역이 넘어갔습니다.

 

학군을 보더라도, 수지라인(풍덕천동)이 용인 최대의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고, 중학교 학업성취도 나 특목고 진학률이 전통적인 강호입니다.

또한, 죽전동은 분당과 가까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분당 학원가를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중학교 학군이 좋죠.

그에 반해 성복동은 학군 이나 학원가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자, 그럼 앞으로의 대장 지역은 어디가 될 것이냐.

바로 용인 플랫폼 시티, 성복라인이 될 것입니다. 

용인 플랫폼 시티가 경기도 대장지구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그 주위 성복라인까지 훈풍이 미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용인 플랫폼 시티와 직주근접이 가능하며 10년 후에도 그나마 노후연수가 적기 때문이죠. 

(*용인플랫폼시티 인근에 새로 지을 아파트 부지도 없기 때문에, 신축 공급은 재건축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재건축 규제가 많이 풀리면 구축에 대한 투자도 괜찮은 투자로 보여집니다.

 

그럼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경기도 지역분석 포스팅

[부동산/지역분석] - 시흥 부동산 전망] 트리플역세권(신안산선,월판선,서해선) 시흥시 개발 및 호재(시흥 장현지구 부동산 전망, 시흥 개발, 시흥 호재, 시흥 아파트 가격, 시흥 집값, 시흥 집값 전망, 시흥시청역, ..

[부동산/지역분석] - 대규모 개발 일산(고양) 부동산 전망, 일산 집값, 일산 아파트가격, 일산 개발, 일산 호재(일산테크노밸리, GTX-A노선, 서해선, 3기 신도시(창릉지구, 탄현지구), 향동지구, 지축지구)

[부동산/지역분석] - 안산 부동산 전망] 수인선 과연 안산 개발 호재? 글쎄.... (안산 호재, 안산 개발, 안산 아파트 가격, 안산 집값 전망, 안산 단원구, 안산 상록구, 수인선 개통, 수인선 효과, 신안산선 효과, 신안..

[부동산/지역분석] - 인천 부동산 전망] GTX-B 부평역, 인천 부평구 개발 및 호재(인천개발, 인천호재, 부평구 호재, 부평구 부동산 전망, 부평구개발, 부평구재개발, 부평구호재, 7호선연장, 부평2구역, 백운2구역, 신..

[부동산/지역분석] - 서울 노원구 부동산 전망] 노원구 개발 호재, 노원구 대장 아파트 전망, 노원구 아파트 가격, 노원구 집값(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동북선 경전철, 4호선 연장, 노원구 학..

[부동산/지역분석] - 김포 부동산 전망] 정부가 불질러 놓은 김포 아파트 시장((장기동, 운양동, 풍무동), 김포 개발, 김포 호재, 김포 학군, 김포 아파트 가격, 김포 집값 전망, GTX-D 김포, 김포 골드라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