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산업분석

전기차 배터리 산업분석, 2차 전지 산업분석 (전기차 산업 전망, 2차전지 산업 전망, 배터리 산업 전망,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수저부린이 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시대를 맞아 각광받고 있는 2차전지 산업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저의 2차 전지 포트폴리오를 구성 입니다. (2020.12.08일자 기준)

 

2차 전지는 잘 아시다시피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 입니다.

 

그럼 바로 2차 전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2차 전지 시장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차 전지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모든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고민은 전기차의 안정성을 높이고 주행거리를 늘리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2차전지, 즉 배터리에 대한 진화 입니다.

현재는 1세대 배터리로 전해질이 액체로 되어 있는 리튬이온 전지를 사용하고 있지만, 2027년에는 2세대 배터리인 전해질이 고체로 되어 있는 전고체 전지로 진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은 1세대 배터리인 리튬이온전지 구성요소 입니다. 이중 양극재와 음극재가 배터리 셀 원가비중의  35%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2차 전지 시장 전망에 대해 살표 보겠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핵심부품인 2차전지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메리츠 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순수전기차 판매량은 20년 3분기 분기 대비 73% 증가, 전녀 대비 46% 증가 하였으며, 3분기 부터는 중국과 유럽을 중심으로한 전기차 판매가 강하게 반등중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최대 자동차 판매시장인 미국이 아직 전기차 시장이 개화가 안됐다는 점입니다.

바이든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를 쟁취하며, 미국 전기차 판매가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2020년 판매량 기준, 북미 전기차 침투율은 4.8%로 유럽 평균 16.7% 대비해서 현저히 낮은 점이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또한, 테슬라 외의 메이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너도나도 앞다퉈 전기차 출시를 예고 하고 있어 테슬라로 대변되던 2세대 전기차를 지나 다양한 전기차들이 경쟁하는 3세대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9월 대신증권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연평균 46% 성장을 한다고 분석하였고, 두달 후인 11월에 한화투자증권 리포트 자료에 따르면 월별 전기차 판매추이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배터리 수급불균형이 2030년까지 지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좌)는 2020년 9월 하나금융투자의 리포트 자료인데 전지박 또한 25년까지 수급불균형이 심화되고, 우래(우)는 2020년 11월 한화투자증권 자료인데 2차전지 수급 또한 불균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죠.

 

이렇듯 현재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며, 전기차 배터리인 2차전지 산업도 각광 받고 있습니다.

 

주식투자 명언 중에 '한 종목을 10년을 갖고 있지 않으려면, 10분도 쳐다보지 마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로 큰 돈을 번 개미들 대부분이 미래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산업에 미리 투자하여 최소 3년 이상 해당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입니다.

 

2차 전지 관련주가 이런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동수저 부린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